티스토리 뷰

 

관련 뉴스

코로나 마스크 풀자 인천 일선학교 수두·볼거리 ‘비상’
광주지역 수두·유행성이하선염 한 달 새 5배 늘어
광양시, 학령기 수두·유행성이하선염 환자 급증 ‘예방수칙 준수’ 당부

 

최근 코로나 마스크가 해제 되면서 인천, 광주서 수두 증상을 보이는 학생과 어른들이 작년보다 1.7배이상 증가를 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작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썻기 때문에 감염수가 현저히 적었는데요. 수두가 감염증상과 예방접종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두 초기증상

 

수두 초기증상
수두 초기증상
수두 초기증상

 

수두 초기증상

마스크가 해제되면서 개인위생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할텐데요. 그럼에도 감염은 언제 될지 모르니 증상에 대해서 어느정도 인지를 하고 있으면 대처를 하거나 치료를 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다들 대상포진이라고 아시죠?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대부분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일반적인 질병인데요. 대부분의 어린이는 한 번쯤 수두를 앓고 지나갑니다.

 

 

수두 증상은 감염 후 10~21일 후에 발병해요. 첫 번째 수두 증상은 일반적으로 가벼운 발열, 두통, 피로, 식욕 부진이고 1~2일 후, 몸에 발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발진은 처음에는 작은 붉은 반점으로 시작하여 물집으로 변하니 주의해주세요.

 

물집은 1~2주 내에 딱지로 변하고, 딱지는 저절로 떨어집니다. 수두는 대부분의 어린이에게 비교적 경미한 질환이지만, 성인이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르게 대처하는게 좋습니다.

 

수두 합병증

수두의 합병증으로는 폐렴, 뇌염, 뇌수막염 등이 있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 폐렴: 폐에 염증이 생겨서 호흡곤란, 기침, 가슴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 뇌염: 뇌에 염증이 생겨서 두통, 발열, 경련, 혼수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 뇌수막염: 뇌와 척수의 막에 염증이 생겨서 두통, 발열, 경련,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 뇌간염: 뇌간(뇌와 척수의 중간 부분)에 염증이 생겨서 혼수, 호흡곤란, 발작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 신경염: 신경에 염증이 생겨서 팔다리 마비, 감각 이상, 시력 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 출혈성 수두: 혈액응고 장애가 생겨서 출혈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 라이 증후군: 간, 신장, 심장, 폐 등에 손상을 입는 심각한 합병증입니다.

수두는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데요. 수두 백신은 생백신으로, 1회 접종으로 약 90%의 효과를 보입니다. 수두 백신은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하고, 4~6세에 2차 접종을 합니다.

 

 

수두 전염성

 

수두가 걸리거나 수두 증상이 보이면 되도록 사람들과 접촉을 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수두는 다른 사람에게 옯길 수 있기 때문에 붉은 반점이 보이고 가여룸 열이 나기 시작한다면 일이나 직장을 쉬고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수두 예방접종

 

수두는 백신으로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시죠? 수두에 걸린적이 없거나 예방접종 맞은 적 없는 어린이, 청소년, 어른은 2회 용량의 백신 접종을 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한 사람들은 90%는 예방효과를 보입니다.

 

 

 

수두 보험

 

아무래도 예방접종은 미리 수두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맞는 거기 때문에 실비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대략 비용은 10원대 ~ 20만원대로 나뉘고 있는데요. 병원조회하기 사이트를 통해 가까운 병원과 예방접종 가격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고 내원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알아보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가 가렵기만 하고 통증은 없는데 대상포진은 아닌지 의심스러우신가요? 저도 가끔씩 가지럽거나 빨란 두드러기 같은게 나면 대상포진은 아니겠

jusangjeonha.com